Saturday, February 16, 2013

거머리 소탕작전




박근혜대통령 취임식이 1주일 앞으로 다가왔다. 뉴스에서 대통령관련 기사를 자주 접하면서 내가 가까이서 본 대통령/원수들의 기억을 더듬어본다. 나는 정치와 전혀 무관한 사람이지만 국가 원수들과 우연히 스친적이 여러번 있다.

가장 최근에는 미국에서 시몬 페레즈 이스라엘수상을 봤다. 2012년 초 한 창업박람회 행사에 참석을 했는데 입구에 공항에서나 볼 수 있는 금속탐지기가 설치되있었다. 왠일인가 했더니 잠시 후 시몬 페레즈가 경호원들에 둘러싸여 그 박람회장에 입장을 했다. 내가 쎌카로 선명하게 사진을 찍을 정도로 가까운 거리에 있었다. TV에서 보던 모습보다 많이 늙어보였다.

나는 한남동에서 중학교를 다녔다. 외국에서 귀빈이 오면 국립묘지를 참배하는 코스가 있는데 한남동은 국립묘지로 가는 길목이었다. 외국에서 귀빈만 오면 그가 지나가는 시간에 전교생이 동원되어 그 나라 국기를 흔들어준다. 워터게이트 사건으로 닉슨이 물러나고 대통령자리에 오른 포드 대통령이 한국을 방문했을때도 마찬가지였다. 나는 나무젓가락에 매달린 성조기를 흔들며 방탄차 유리창너머로 카터대통령과 박정희대통령이 나란히 앉아서 지나가는 모습을 보며 신기해했던 기억이 난다.



내가 박정희대통령을 직접 본건 그게 처음이 아니다. 나는 금촌이란 시골에서 초등학교를 다녔다. 내가 1학년때 박대통령이 우리동네로 시범모내기를 하러 왔다. 학교는 발칵 뒤집혔다. 박대통령을 맞이할 준비를 하느라 전교생이 동원이 됐다. 나는 박대통령이 시범모내기를 하게될 논의 거머리 소탕조에 배정이 됐다. 지금은 논에서 거머리가 거의 사라졌다고 하는데 옛날에는 정말 많았다. 거머리는 눈에 보이지 않는다. 거머리를 잡는 유일한 방법은 논에 들어가서 거머리에 물리는 것이다. 처음 몇 일은 여기저기서 학생들의 아야! 아야! 소리가 들린다. 나도 몇 번 물렸다. 마지막 날은 아야! 소리가 거의 안들린다. 거머리 소탕작전 성공이다.

박대통령은 헬기를 타고 와서 잠깐 모내기를 하고 사진 몇 장 찍고 다시 돌아갔다. 그 잠깐을 위해 학교 전체가 1주일 정도 휴교를 하다시피 했으니 지금 생각하면 참 재미있다. 이제 그의 딸이 우리나라의 대통령이다. 더 재미있다.

노태우대통령은 내가 캐나다 오타와에 살 때 국빈방문을 했는데 오타와는 교민들이 별로 없는곳이다 보니 나도 자연스럽게 여러 행사에 동원이 됐다. 한번은 노대통령과 엘리베이터를 함께 탔 적도 있다. 한국에서 온 경호원들이 노대통령과 반정부시위대를 때어놓느라고 진땀을 흘리던 모습이 눈에 선하다.

김영삼대통령은 한국에서 내가 다니던 회사를 방문하러 온 적이 있다. 아침에 경호실 헬기가 와서 운동장과 길거리 청소를 했다. 청소 방법은 낮은 고도로 몇 번 왔다갔다 하는 것이다. 운동장과 길거리의 모든 먼지는 헬기 바람에 날라갔다. 그 먼지를 동네주민들이 다 뒤집어 쓴 것은 뻔한 사실이다. 좀 과잉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한국 경호원들이 과잉한다고 생각했는데 미국대통령 경호도 만만치 않았다. 나는 미국코닝사를 가끔 방문했다. 코닝사는 일반여객기가 몇 대 다니지 않는 엘마이라라는 작은 도시에 있다. 뉴욕에서 차로 가기에는 너무 멀고 비행기 시간을 맞추는건 거의 불가능하다.

코닝사는 급한 용무나 손님용으로 자가용비행기를 여러대 운영한다. 한번은 코닝사에서 내준 자가용비행기를 타고 JFK에 도착한 적이 있다. 공항에 도착했는데 항공기 문을 안열어준다. 이유를 물어보니 미국대통령 전용기가 이륙대기중이라서 나갈 수 없단다. 창밖을 보니 Air Force 1 이 경호원들에 둘러싸여있었다. 유엔본부에서 연설을 마치고 오는 부시를 태우고 가려고 기다리고 있는 중이었다.

자가용비행기는 일반 여객기처럼 통로로 타고 내리는게 아니라 직접 활주로를 밟어야 하기 때문에 할 수 없이 비행기에 갖혀있었다. 30분 쯤 후에 똑 같은 모양의 시눅 헬기 4대가 동서남북 방향에서 날라왔다. 저격 가능성을 1/4로 줄인 것이다. 마치 영화의 한 장면 같았다. 그 중 한대에서 부시가 내리더니 Air Force 1 으로 갈아탔다. 잠시 후 Air Force 1 이 이륙을 할 때는 JFK 상공에 참새 한마리 없는 것 처럼 느껴졌다.

이런 맛에 권력을 잡으려고 발버둥을 치는가보다!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