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esday, March 26, 2013

비밀에 숨겨진 비밀!

제목은 기억이 안나는데 80년대에 공상과학영화를 한 편 본적이 있다. 우주인이 달에 착륙을 했다. 우주인은 관제센터의 실수로 목표지점이 아닌 다른 곳에 착륙을 한다. 그가 착륙한 곳은 미국정부가 핵전쟁시 주요인사들의 피신처로 세워놓은 도시였다. 그 도시의 존재 여부는 극히 일부만이 알고 있는 국가기밀이었다.

우주인이 지구로 돌아왔을때 최초로 그를 맞이한 사람은 CIA 요원이었다. CIA 요원은 우주인에게 달에서 본 것을 아무한테도 얘기하면 안되며, 만약 비밀을 누설하면 가족들까지도 제거당할 수 있다고 경고한다. 우주인은 비밀을 지켜야한다는 압박감때문에 나중에는 정신병자가 되고 끝내 자살을 하고 만다. 비밀을 지킨다는게 얼마나 어려운지를 잘 표현한 영화였다.

미국에는 이런 농담도 있다. 교인들이 일요일 골프를 치러가느라 교회에 빈자리가 늘어나자 하루는 목사가 일요일 교회를 빼먹고 골프를 치러가는건 죄악이라고 설교를 했다. 그런데 목사 자신도 골프광이었다. 하루는 몸이 아프다고 부목사한테 설교를 맡기고 혼자서 몰래 골프를 치러갔다. 그날 목사는 난생 처음으로 홀인원을 한다. 하나님한테 벌을 받을까봐 걱정했는데 홀인원이라니! 너무 기뻤다. 기쁨은 잠시였다. 목사는 곧 홀인원이 하나님의 저주라는 것을 알게된다. 홀인원 사실을 교인들한테 자랑을 하고 싶지만 일요일 골프친 사실이 들통날까봐 아무한테도 얘기를 할 수 없었다. 말하기를 좋아하는 목사한테 이보다 큰 고통은 없었다.

이처럼 비밀을 지킨다는건 정말 어려운 일이다. 그런데 스티브 잡스가 살아있을때 애플의 신제품은 발표 당일까지 베일에 가려있었다. 스티브 잡스가 맥월-드 등에서 소개를 할 때야 비로서 대중에 알려지곤 했다. 한 잡지 기자는 아이폰 발표를 보고나서 "아이폰보다 더 놀라운것은 그러한 혁신제품이 오늘까지 공개가 안되고 비밀이 지켜지는 것이다" 라고 했다. 그런면에서 애플의 차기 제품인 iwatch 는 벌써부터 여러가지 형태로 비밀이 세어나가고 있다. 스티브 잡스 사망후에 애플의 달라진 모습 중 하나다.

아무리 훈련이 잘 된 CIA 요원들이나 KGB 요원들도 종종 고의로 또는 실수로 비밀누설을 한다. 그런데 스티브 잡스 생존시 애플에서는 그런 일이 거의 없었다. 잡스는 정말 대단한 사람이다.

1 comment:

Wu said...

그저 대단한 혁명의 주인공인줄 알았는데 세밀한 부분 역시도 대단한 사람이군요..